정명회 일본연수 방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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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이경태 농협연구교육센터 연구원/정명회 총무


농협조합장 정명회는 농협개혁을 위해 고민하고 실천하는 조합장들의 모임으로 사무국 역할은 지역재단 농협연구교육센터가 담당하고 있다. 정명회는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농협개혁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로 토론과 학습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번 연수는 일본의 농업 및 관련 조직들의 활동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지역농협의 현실에 적용할 부분을 진지하게 모색해보겠다는 취지로 야심 있게 기획한 일정이다. 정명회 소속 8개의 지역농협이 연수에 참여해 농협개혁에 대한 단합력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하고 상호간의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하였으며, 특히 조합장 뿐 아니라 조합운영의 주체 가운데 하나인 직원들까지 적극 참여하도록 하여 각 조합 차원에서 효율적이고 입체적인 연수가 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자문역할로 현의송 ()농협중앙회 신용대표이사와 박진도 지역재단 이사장이 동행했다.


기간 : 8 23~26(34)

참여자 정명회 소속 8개 지역농협 조합장 및 임직원 30(완주 고산농협거제 신현농협화순 능주농협익산 금마농협정읍 샘골농협진안 부귀농협전남 서진도농협청송 현서농협)

방문지 일본 규슈지역 일대(베벵코 농가레스토랑오오야마 농협타케타 농박토마토 가공 메구미회오오토우 사쿠라카이도 미치노에키시라이토 농원, JA 이토사이사이 직매장)




베벵코 농가레스토랑(http://www.oct-net.ne.jp/~bebenko/)

 


아름다운 풍경을 가진 오이타현의 농가레스토랑

 이번 연수단이 첫 번째로 찾아간 방문지는 오이타현 지역에서 맛 좋은 분고규(豊後牛 : 오이타현의 브랜드 소고기) 스테이크를 판매하고 있는 베벵코 농가레스토랑이다. 후쿠오카 공항에서 전세버스를 타고 1시간 30분여 동안 지방도로와 구불구불한 시골길을 한참 내달려 도착한 곳에는 크지 않은 규모의 식당과 함께 겹겹이 산으로 둘러싸인 그림 같은 전경이 펼쳐져 있었다. 36도의 매우 뜨거운 날씨였지만 고지대답게 청량하고 깨끗한 바람이 불어와 상쾌함이 느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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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디가 펼쳐진 식당 앞마당에서 바라본 전경이 아름답다.>

 


6차산업의 가능성에 주목해 농가레스토랑 시작

 베벵코 농가레스토랑 와시다에이지(67) 대표는 20여년전 ‘21세기는 농업의 시대이고 ‘6차산업의 시대가 올 것이라는 한 교수의 강의를 듣고 식당을 하기로 결심했다고 한다. 하지만 식당 건설예정지가 국립공원 규제구역이라는 이유 등으로 7년여 협상과 노력 끝에 2003년에 이르러 개업할 수 있었다. 이후 2005년부터 농가에서 운영하는 식당으로 언론에 조명되면서 많은 고객이 찾아왔다. 농가레스토랑에 대한 호기심뿐만 아니라 생산자가 직접 운영한다고 하니 무엇보다 원료를 믿을 수 있고, 신선하고 질 좋은 먹거리를 먹을 수 있다는 기대가 작용했기 때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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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벵코 농가 레스토랑 '베벵코'란 송아지를 뜻하는 오이타현의 방언이다.> 

(출처: 농정신문)



농가레스토랑 다운 볼거리 제공

 생산-가공-판매를 함께 하고 있는 식당답게 차에서 내리자마자 이색적인 광경을 볼 수 있었다. 식당 건물 옆으로 우리들이 늘어서 있는 것이다. 라마, , 염소 등 다양한 동물들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하였는데, 생산자와 가깝다는 이미지를 제공하기 마련해 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20170928_3.JPG <식당 앞 우리에 다양한 동물들이 있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20170928_4.JPG <농가가 운영하는 레스토랑이라는 이미지를 부각시키는데 효과적인 작용을 할 것으로 보인다.>

식당 입구로 다가서자 또 다른 볼거리로 작은 물고기들이 들어 있는 아기자기한 어항들도 있었고, 농가에서 생산한 다양한 채소와 과일 등을 바로 살 수 있도록 진열해 놓은 것을 볼 수 있었다. 식당 안쪽에도 술, 음료, 조미료, 다과 등의 가공품을 구비해 농가에서 직접 만든 것들이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면서 물품 구매 욕구를 자극했다. 고객의 소비를 유도하는 좋은 아이템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20170928_5.JPG <크고 작은 통안에는 식물, 물고기, 곤충 등이 들어있어 아기자기한 자연체험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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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가에서 생산하고 가공한 상품들을 진열해 전시효과와 추가적인 구매효과를 만들어 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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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당내부에도 다양한 자체 가공품들이 배치되어 있어 호기심과 구매욕을 자극하고 있다>



친환경적인 생산 및 가공으로 좋은 먹거리 제공

 식당의 크기가 생각보다 크지 않아 28명의 정명회 연수단이 함께 앉을 곳이 없지 않을까 걱정도 되었지만, 다행히 안쪽에 외부 전경을 보며 식사할 수 있는 단체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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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풍경을 즐기면서 식사를 할 수 있다>

 식당의 메인 메뉴인 분고규 스테이크가 나오길 기다리는 동안 식당 대표인 와시다 에이지씨가 식당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을 설명해 주었다. 먼저 식당에서 생산 및 판매되는 제품은 소스를 포함해 모두 식당에서 직접 수작업으로 만들었으며, 원재료도 직접 재배한 것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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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시다 에이지 대표(67), 메뉴를 바꾸라는 권유도 있었지만 한눈 팔지 않고 스테이크에 매진했다고 한다.>

(출처: 농정신문)

원재료 조달을 위해 번식우 150여두, 벼농사 6ha, 사료용 총체벼 1ha, 블루베리 700그루를 비롯해 토마토, 양배추, 오이, 피망 등을 재배하고 있다. 친환경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벼(‘특별재배미라고 부름)의 경우, 유기퇴비로 재배하면서 일반 벼에 비해 농약이나 비료를 반이상 줄여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6ha에서 수확한 벼 가운데 20%는 식당으로, 80%는 농협계통 출하를 한다. 또한 식당에서 사용하는 물도 강 상류에서 내려오는 천연수를 사용한다. 식당의 대표 메뉴인 스테이크는 좋은 맛을 내기 위해 차별화된 사육방식을 사용하고 있었다. 먼저, 사료는 25ha에서 재배되는 조사료를 먹이고 있으며, 5월부터 11월까지는 방목을 하고 12월부터 축사에서 기른다. 어미소와 송아지 사이의 애정관계가 높아져야 좋은 소가 생산된다는 생각으로 출산된 송아지가 어미소와 함께 지내는 시간을 최대한 길게 만들려고 노력한다고 한다. 또한 어미소의 걸음 수를 이용한 장치로 정확한 발정시기 및 출산임박 시기를 파악함으로써 수태율을 높이고 사고율을 낮춰 생산율을 높이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인근 농가와 퇴비-볏짚 간 교환을 통해 순환농업을 진행하고 있다. 농가레스토랑의 운영방식은 기본적으로 가족 경영이다. 대표 본인은 수도작을 담당하고, 아내가 채소를 경작한다. 축산은 아들이 하고 있으며, 식당의 운영은 2명의 딸이 맡고 있다. 나머지 필요인력은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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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시다 에이지 대표의 설명을 경청하고 있는 정명회 연수단>

(출처: 농정신문)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운영 안정화

 식당 운영에 어려움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개업하고 2년 동안은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적자를 면치 못했다. 그나마 소값이 좋아 식당의 적자를 메꿀 수 있었다. 매스컴의 보도로 인기를 끌기 시작했으며, 운영 3년차에 관광지인 오츠리바시 대교가 개통되면서 관광객이 많이 찾아오고 매출이 증가했다. 현재는 축산도 잘되고 식당운영도 순조로운 상황이라고 한다. 방문객 수는 연간 45천여명 정도이며, 연간 매출은 12천만엔 정도다. 식당의 주요 메뉴는 스테이크 정식, 규동, 돈부리, 고로케 정식, 카레, 우동 등 10여종이 제공되고 있으며, 온라인 판매로 수제 쇠고기 크로켓, 블루베리 잼, 고시히카리 쌀을 판매하고 있다. 필자의 개인적인 입맛으로는 스테이크의 식감이 매우 부드러웠으며 특히, 함께 나오는 밥에는 윤기가 많이 흐르고 단맛이 났다. 고기와 함께 먹는 소스는 직접 만들었다는 설명을 들은 탓인지 남다르게 느껴졌으며, 과일과 채소 등은 정말 신선했다. 일방적으로 좋은 평가를 내렸던 것은 먼 거리를 달려와 늦은 점심으로 배가 고팠기 때문인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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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당의 대표 메뉴인 분고류 스테이크, 3980엔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고급스러운 맛을 볼 수 있다.>

대표의 설명에 따르면 판매를 위한 홍보는 별도로 하지 않는다고 한다. 매스컴의 영향도 있겠지만, 주변 축산농가 가운데 번식우를 하면서 식당을 하는 경우가 없다는 점이 가장 큰 경쟁력이라면서 좋은 생산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입지조건, 교통이 좋은 국도변이라는 점, 아름다운 주변 경관 등이 장점으로 작용했다고 한다. 또한 축산, 수도작, 화훼, 과실 등 복합영농으로 경영안정화를 도모한 것도 주요하게 작용했다고 할 수 있다. 



6차산업 성공을 위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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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차 산업을 잘하기 위한 첫걸음은 바로 1차 산업을 제대로 하는 것이라는 교훈을 얻고 남은 연수에 대한 열의를 힘차게    다져본다.>

(출처: 농정신문)

마지막으로 식당 대표에게 6차산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전략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물었는데, 그는 “6차산업이 1차산업의 연장선임을 항상 염두하고 좋은 품질의 생산물을 만드는데 주력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연수에 참가한 거제 신현농협 지영배 조합장도 “6차산업이 잘 되기 위해서는 돈과 노래만으로 어렵다고 하면서, “베벵코 식당은 1차를 잘하니 6차도 잘하는 것이다. 그런데 한국은 1차가 안되니 6차를 하자고 한다며 우리의 농업 현실과 비교하기도 했다. 이어 박진도 자문위원은 한국은 1, 2차가 안되니 6차산업으로 가라는 식이라며, 이러한 한국 6차산업 정책은 가짜이며, 무지개 같은 것이라며 농업정책의 문제를 지적했다.

 식사와 식당대표의 설명시간을 마치고 나와 주변 풍경을 둘러보니 다시 한 번 감탄사가 나왔다. 경관 좋은 곳에 어떻게 식당을 차렸는지 식당 주인이 부럽기도 했고, 20년전 당시에 아무도 생각하지 않았던 농가 레스토랑, 6차산업을 일궈내기 위해 가족들이 똘똘 뭉쳐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이 같은 성과를 이룬 그들의 노력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식당 대표의 말처럼 우리가 6차산업의 가능성과 희망을 말하기에 앞서 좋은 먹거리를 생산하는 1차산업이 중요하다는 점을 정말 간과해서는 안되겠다는 교훈을 얻었다. 먹거리 불안이 높아져 가고 있는 현대사회 특히, 우리나라에도 같은 교훈 적용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좋은 먹거리, 바른 먹거리의 생산이 소비자에게 주는 믿음, 그리고 이를 상품화하기 위한 치열한 노력, 그것이 베벵코 농가레스토랑의 성공비결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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